할례가 있다. 이 파라오식 할례를 받은 여성은 결혼 뒤 남편과의 성관계를 위해 봉합부분을 다시 절제해 ‘열었다가’ 남편이 장기간 집을 비워야 할 때에는 다시 ‘닫는다’. 홍진주, 여성연구논집 제13집, 아프리카의 여성할례와 문제점
결혼하면서 봉합부분을 절제할 때에 의사나 할례시술자가 아
의식이 끝나자 주위에 모여들었던 사람들이 노래를 부르며 밖으로 나간다. 이날 마을에서는 성대한 축제가 벌어질 예정이다. ”이는 독일의 시민단체 타깃 회원이 아프리카에서 아직까지 널리 행해지고 있는 할례의식(여성의 생식기 절개)을 직접 목격하고 작성한 보고서의 내용 중 일부다.
이와 같
미연에 방지하자는 것
일부다처제가 보편화 되어있는 아프리카 사회에서 남편이 아내 모두를 만족시켜 주기는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허울 좋은 의식을 통해, 여성을 인간이 아닌 남성의 성적 상대인 도구로만 전락시키고 있는 것
남성 우월주의 사회의 여성인권 유린의 극치라 볼 수 있음
여성이 강제로 할례를 받고 있으며, 지금까지 1억2000만 명 이상의 여성이 할례의 피해로 고통 받고 있다. ‘성인식’이라는 미명아래 행해지는 여성할례는 사망률이 대단히 높은 위험한 시술이며 여성의 성적 권리를 일방적으로 빼앗는 폭력이다. 여성할례가 아프리카와 중동의 전통적인 관습으로 알
할례를 행하게 되었다. 이러한 기원을 바탕으로 아프리카를 비롯한 많은 나라들에서는 여성들에게 잔인한 할례를 행하고 있다. 4000년 이상의 오랜 전통을 갖고 있는 이러한 여성의 할례는 제도화된 관습의 형태로 시작된 것이라기보다는 민간전승의 형태로 출발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할례의식은